이삼문 세무사
이삼문 세무사

잘 아시는 바와 같이 4차산업혁명시대에 지금 세계는 빅데이터를 통한 인공지능(AI)의 발달과 AI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로봇, 자율 주행 등 새로운 산업에 대해 이슈를 생활에서 어렵지 않게 접해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수 십년 후에는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의 목록에서 세무사를 보기도 합니다.

세무사! 그 업역이 아이티 기반으로 한 서비스에 침해되는 사례로 우려 섞인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이 바로 우리 운 앞에 나타난 현실입니다.  빅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다른 직종에서 세무관련 유사업무를 서비스하고 있는 그것입니다.

그리고,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메타버스(METAVERSE)의 등장은 고객이 언제 어디서든 무엇을 가지고도 자유롭게 가상의 세계에 접속해서 실생활과 유사한 다양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환경이   지속적으로 넓어지고 있습니다.

세무사 업계의 변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세무업계의 내부환경은 수십년간 변하지 않은 기장료, 인건비 상승, 세무사 수의 증가, 타자격사의 시장진입, IT기업들의 세무관련 유사업무 서비스 제공 등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더 이상 홀로서기 세무사는 지금의 대내외적인 환경에서 버틸 수 없습니다.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세무사의 주요수입원인 기장시장을 통한 수익은 크게 기대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세무TV에서는 3년 전, 이런 상황이 올 것을 대비해서 세무사의 업역을 보호, 확대하고자 세무사의 역량 강화를 위한 "세무컨설팅 최고전문가과정"을 준비하였습니다.

이런 "세무컨설팅 최고전문가과정"이 올해로 6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함께 준비 한 10여명의 세무사들과 이 과정을 수강하신 200여명의 동료 세무사 등과 세무컨설팅 분야의 최고 강사인 60여명의 세무사와 각 경제분야별 전문가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저는 1기수강생으로서 세무TV 양도소득세분야 전임교수, 메타버스원장으로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분야의 전문성확충을 위한 이론과 실무 강의를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상호 협력과 공유를 통해 업그레이드된 세무컨설팅을 고객에게 제공해야 할 시기입니다.

세무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타자격사나 금융보험업계, IT기업들은 집요한 방법과 자금력, IT기술을 기반으로 한 매체홍보로 시장을 잠식해 오고 있습니다.

 

재산제세 업무의 주요고객인 60세 이상 세대들이 우리나라의 부(富)의 70% 이상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 부의 70%가 부동산 형태인데 퇴직 후 또는 노후에 부동산 양도/상속/증여, 가업승계/신탁 등의 세무컨설팅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절반을 세금으로 내는 것보다는 세무컨설팅을 통해 합법적으로 절세하여 원본을 지키길 원하고 있습니다. 원본을 지키고 과세이연하는 것은 국세청에서도 권장하고 있으나 가업승계규정에 의하여는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들은 절세 방법을 세무사만이 아닌 타자격사나 전문가, 금융기업 등 그들에게 도움만 된다면 누구에게도 상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과 경쟁은 불가피하며 세무사에게 "세무컨설팅 최고전문가과정"이라는 재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입니다 세무사에게 있어서 강점은 세금분야에 압도적인 전문가이며 제일 근접해 있고 오랜 기간 교류해 온 고객이 있다는 것입니다.

 

부동산 취득/보유/양도와 상속/증여 등 '부동산세 종합컨설팅'과 가업승계/가업상속, 법인전환/명의신탁, 주식/지분승계 등 ‘법인컨설팅’, 숙련된 경험, 전문지식과 노하우 공유를 통해 세무사가 상황에 맞는 체계적인 종합 절세컨설팅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선진국에는 자산신탁분야에도 엄청난 규모의 세무사업무 시장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국 세무사 업무의 거대한 확장 가능성이 될 것입니다.

세금문제 뿐만 아니라 세금이 발생하게 된 거래의 원천에 대하여도 다년간 실무경험 전문가들로부터 수강을 통하여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취등록세 등 지방세분야, 임대사업 전반, 부동산 신탁 등 신탁업무, NPL, 상증세법상 자산평가, 감정평가업무, 소송업무, 재산제세 절세업무, 자본거래를 통한 경영권 승계업무, 외환거래, 블로그마케팅 등 세무사 업무의 시야를 크게 확장시켜 드릴 것입니다. (현직도 수강신청 가능)

 

세무사들이 협업하여 함께 대안을 마련하고 검증하여 리스크를 없애며 수강내용은 현장에서 절세컨설팅으로 바로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 "세무컨설팅 최고전문가과정"에서 서로 알게 된 세무사와 타분야 전문가가 함께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공유, 교류, 협력을 통해 명실상부한 세무컨설팅 분야의 최고 커뮤니티가 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세무교육신문-택스앤타임즈(taxN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