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사업자든 베테랑 사업자든 알아두면 유익할 ‘세금정보’ 국세청 블로그 ‘신규 사업자가 꼭 알아야 할 세무정보, 신.알.세’에서 받아가세요.

지난번 사업자등록 관련 안내는 잘 보셨나요?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 ‘홈택스’입니다.

 

홈택스란?

 Home-Tax. 즉, 홈택스는 국세청의 인터넷 납세서비스 포털로, 집에서 인터넷(또는 모바일)으로 편리하게 세금 신고·납부, 증명발급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국세 종합서비스입니다.

국세청은 스마트폰 이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홈택스의 모바일 버전인 손택스를 개발해 현재는 스마트폰에 손택스 앱을 설치하면 모바일에서도 PC에서 이용하는 홈택스와 거의 똑같은 국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최근에는 앱 설치도 필요 없는 모바일 웹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이에 따라 PC버전의 홈택스와 모바일 버전의 손택스, 그리고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바로 쓰는 웹 서비스(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홈택스 접근성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홈택스를 편하게 이용하려면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데요. 공동·금융인증서, 휴대전화, 신용카드를 통한 본인인증 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가입이 어려울 경우 세무서에 방문해 ‘홈택스 이용신청서’와 신청자의 신분증을 제출하고 가입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홈택스로 세금 신고

홈택스에 접속해 국세(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 개별소비세, 원천세, 교육세, 인지세, 주세, 증권거래세, 교통·에너지·환경세)에 대한 세금신고서를 작성해 제출합니다.

홈택스를 통해 전자신고 하면 부가가치세(1만 원), 종합소득세·법인세·양도소득세(2만 원)이 납부세액에서 공제됩니다.

 

홈택스로 세금 납부

은행 방문 없이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 방식으로 세금을 납부합니다.

홈택스로 세금신고를 한 납세자 또는 납부고지서를 받은 경우 납부 관련 정보를 확인해 은행 계좌번호, 카드번호 입력, 앱카드 등으로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MY홈택스 이용하기

세금신고·납부내역, 민원처리 결과, 우편물 발송내역, 원천징수영수증 등 국세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통합조회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기] 국세증명 발급도 홈택스·손택스에서! (2021년 하반기 기준)

                                 국세증명 종류             홈택스  손택스  정부24

 

출처 국세청 블로그 https://blog.naver.com/ntscafe/22273685278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세무교육신문-택스앤타임즈(taxN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